본문 바로가기
  • 산에사는 꽃사랑......
취미 관심/여행

중국 산서 지방 관광후기~#2-1 운강석굴

by 산에사는꽃사랑 2016. 9. 6.

오늘은 일정이 빡빡합니다.

중국은 그야 말로 대륙이다 보니...이동한번 햇다하면 250키로 300키로가 기본입니다.

공항도 그시기 하고 해서 그냥 버스로 이동합니다.


오늘은 운강석굴과 현공사 화엄사 등을 둘러볼 예정이라는 군요.


일단..


운강석굴 부터 갑니다.


운강석굴은..


운강석굴 산서성, 다퉁 시 서쪽 20km에 있는 동서 1km에 걸쳐있는 약 40개의 굴이 있는 석굴사원입니다.

윈강석굴은 막고굴, 룽먼석굴과 함께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삼대불 중의 하나이며,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어 있다고 하네요.


말로 들으면 ...

멋집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라니.. ^^

.

.

.



아침에 간단하게 호텔 부풰로 시작했습니다.

중국음식이 입에 쫙쫙 맞습니다.

다들 입맛이 없다 카는데....

전 잘 넘어 가네요..


전부 중국음식이야~ 마하하..


.

간단하게 이러코롬 먹고..

.


.

이런 노점상이 많습니다.

.



.

오토바이 주차장인듯.

.

..


자..운강석굴 도착입니다.

입구 부터 찬란한 조명들이 와 있어요.

.


.

.





비싼 표 입니다...장당 3만원이 넘는다는데..

제가 중국돈 개념이 없다 보이...그렇다는 소리만 들었습니다.

.

.


담요라는 사람이라는데..맞나 모르겠네요.

이곳을 만든 사람이라고 합니다.

입구에 저 사람을 기리기위해서 저 사람 동상이 있습니다.

잠시..


이 이야기를 퍼왔습니다.

운강석굴은 원래는 영암사라고 하였고, 현재는 석불사 등으로 불린다. 북위의 사문통인 담요가 문성제에 상주해 460년(평화 원년) 경에 상건하 지류 무주천의 절벽에 시작한 소위 〈담요5굴〉( 제16굴, 제17굴, 제18굴, 제19굴, 제20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제1차 삼무일종의 법난에서 태무제의 폐불 이후 불교 부흥사업의 상징적 존재가 이 5굴의 거대한 석불이었다. 

그 후도, 제1·2굴, 제3굴, 제5·6굴, 제7·8굴, 제9·10굴, 제11·12·13굴과 대규모 석굴의 축조가 계속되어 운강기(460년-494년)로 불리는 중국 불교조각사 상의 한 시기를 차지하고 있다.

.

.

내용인 즉슨 이 사람때문에....이곳이 있게되었다는...

뭐..내용입니다.

.



.

.

들어가봅니다.

..

.



예불대도 입니다. 매표소를 지나서 전기차를 탈려면 이곳을 지나야 합니다.

아름다운 조각품들이 양옆에 13개씩 놓여져 있습니다.

.

.




.

.

.


이렇게 전기차에 관광객을 태우고 운강석굴까지 데려다 줍니다.

요그음 4000원 정도 합니다.

중국은 뭐든 돈입니다.

장삿군들이라 그런지 공짜는 없어요..

물도..

화장실도..

휴지도..


다 돈입니다.


사회주의 국가라더만...




석굴앞입니다.

.

.



제1석굴인데..

제1석굴은 17미터 부처님이 안에 모셔져 있습니다.

사진을 절대로 찍지 못하게 해서...그 사진은 없네요..

.

.

하지만..옆에는..찍었다는.

.

.













사진을 보면 구멍이 뽕뽕 뚫려 있는데..

뭐...회손되것도 있고..하지만..

이야기를 들어보면..


저 큰 부처 상에 가사(스님들 입으시는 옷) 맞나 모르겠는데..

입혀져 있었다고 하는군요..

그래서..그 가사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저렇게 구멍을 뚫어서...고정을 했다는데..

.

.

지금은 풍화작용으로 없어져서 가사는 없고..

저렇게 구멍과 총알자국들이..

.

.



.

.

.



20동 석굴인 노좌대불이라고 합니다. 높이 14미터 이고 담요대사가 만든 16~20 호 석굴중에 가장 중심이 되는 석불이라고 합니다.

보면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외..이런 개인 석굴들이 많습니다.

개인이 관리하는 석굴인데..

이런 석굴들 포함하면 


500여개가 있다는데..

확인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으나..

.

.

여튼 대단하다는 느낌입니다.

.




이렇게 화가들도 와서 그림을 그리기도 합니다.

.

.


아직 보수중인 석굴도 많구요.

.

사암으로 이루어진 석굴이다 보니...

풍화작용에 약하다고 하네요..

.

.


이렇게 안에 탑도 있어요.

.

.



.

.

.

다시 전기 자동차를 타고....출구로 나옵니다.

출구로 나오면 전통 상점같이 생긴 거리가 나오는데..

.

살것이 한개도 없습니다..

.

ㅎㅎ

.





..

.

.

잠이 오다보니..날림 기행기입니다.

.

이 중국동네는 기본 1000년 이상된 유적들이 많습니다.

우린 보통 백년단위를 많이 쓴느데...이애들은 천년단위를 사용하네요..

믿거나 말거나 이지만..

.

.


아직도..발굴중이라고 하니..

이많은 유물들 다 전시할려면...

돈 꽤나 많이 쓸듯합니다.

.

이상 날림 기행기 운강석굴까지...

.

.

다음은 화엄사 와....현공사입니다.


화엄사.

.

.


현공사.

.

.